주식 호가창 보는 법에 관련된 내용을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을 모두 읽어주시면 주식 호가창 보는 법을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 법이 궁금하시다면 모두 읽어주세요. 이제 아래에서 알아봅시다.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보는 법

주식 호가창 보는 법은 주식을 어떤 타이밍에 매수하고 매도할 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데 있어서 굉장히 중요하게 사용되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고 주식 하는법까지 알았다면 모두 한 번쯤은 주식 호가창을 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저도 마찬가지로 처음 주식 호가창을 접했을 때는 알 수 없는 용어들과 복잡한 숫자들로 가득해서 많이 당황했습니다.

 

나는 단지 내가 사고자 하는 회사 주식의 주가 즉, 가격이 얼마인지 궁금해서 들어온건데 그러면 이 회사의 주가는 어디에 적혀있는건지, 그리고 장이 열릴 때마다 바뀌는 숫자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주식 호가창 보는 법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주식 호가창에 나오는 주식 용어들에 대해 잘 모르시다면 하단 링크를 통해 학습하시고 오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주식 필수 용어 (호가창 편)

궁금하시다면 하단 링크 클릭! 👇👇👇

 

 

주식 현재가 알아보기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회사 주식의 현 주가를 알기 위해서는 주식 호가창의 빨간 박스파란 박스가 만나는 지점을 주목해야 됩니다. 주식의 현재가는 '가장 최근에 거래된 가격'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가장 하단에 있는 파란 박스가장 최근에 매도된 가격, 가장 상단에 있는 빨간 박스가장 최근에 매수된 가격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식의 현재가는 매수/매도 주문이 체결될 때마다 끊임없이 변동됩니다.

 

예시로 현대차 주식을 들고 와봤는데, 이날 현대차 주식은 가장 최근에 181,000원에 팔렸고, 가장 최근에 180,500원에 구매되었습니다.

 

매도잔량 매수잔량 뜻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호가의 의미는 간단합니다. 어느 한 주식을 매수/매도하기 위해서 가격, 수량, 그리고 단위를 제시하는 것을 뜻합니다. 현재 현대차 주식 호가창에 나오는 좌측 파란 박스와 우측 빨간 박스들이 바로 체결을 기다리고 있는 가격들 입니다. 주식 용어로 파란 박스는 매도 잔량, 빨간 박스는 매수 잔량 이라고 하는데, 이는 해당 가격으로 주식 거래를 체결하고 싶어하는 주식의 수량을 의미합니다.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예시로 현대차 주식의 현 주가는 181,000원인데, 181,000원으로 매도하려고 주문한 수량이 68,381주 남아있습니다. 현대차 현 주가보다 500원 더 비싼 가격인 181,500원에 현대차 주식을 매도하려고 주문한 수량은 37,759주 입니다.

 

반대로 180,500원에 주식을 매수하려고 주문한 수량은 20,325주, 이보다 500원 저렴한 180,000원에 주식을 매수하려고 주문한 수량은 37,201주가 체결 대기중입니다.

 

주식 호가창으로 매수/매도 타이밍 잡기

현대차 주식 주가의 현재가는 181,000원인데 매도 호가 수량을 보면 이보다 더 비싼 가격으로 현대차 주식을 팔고 싶어하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반대로 매수 호가 수량을 보면 더 저렴한 가격으로 현대차 주식을 사고 싶어하는 투자자들도 많습니다. 그 이유는 주가가 끊임없이 업데이트 되면서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정확하게 예측할 수 없고 소액이 아닌 거액으로 투자를 하는 것이라면 몇 백원 차이로 몇 백, 몇 천만 원의 큰 차이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현대차 주식을 주문하고자 하는 투자자들이 어떤 가격대에 현대차 주식을 매수/매도 하고 싶어 하는지를 주식 호가창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어떤 가격대로 현대차 주식을 매수/매도할지 참고할 수 있게 되죠. 또한 매수/매도 수량을 비교해서 이 차이를 통해 현대차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에 대한 합리적인 추측도 할 수 있습니다.

주식 호가창
주식 호가창

 

좌측 하단의 숫자가 바로 매도를 기다리는 주문의 전체 잔량입니다. 반대로 우측 하단의 숫자매수를 기다리는 주문의 전체 잔량이죠. 한눈에 봐도 현대차 주식을 사려는 수량보다 팔려는 수량이 더 많으니, 현대차 주가가 하락할지도 모르겠다고 추측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주식의 현재가를 안다고 해도 물건을 구매하는 것처럼 주식 거래가 즉시 체결되는 것이 아닙니다. 당연하겠지만 주식은 누구나 최대한 싸게 사서 최대한 비싼 가격으로 팔고 싶어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최대한 싼 가격에 파려는 사람, 그리고 최대한 비싼 가격에 사려고 하는 사람이 존재해야만 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이전에 주식 시장 개장 시간 포스팅에도 언급했었지만, 정규장은 가격, 시간, 그리고 수량의 원칙에 따라 거래가 이루어집니다. 쉽게 말해서 매도가격이 더 싼 주문, 매수가격이 더 비싼 주문, 그리고 누가 더 빠르게 주문을 넣었는지, 마지막으로 수량이 가장 큰 주문이 순차적으로 체결됩니다.

 

내가 아무리 현재가에 주문을 넣었어도 누군가 먼저 현재가에 주문을 넣었다면 우리는 그 잔량이 체결된 후에 거래가 체결됩니다. 하지만 아무리 순서가 되었어도 내가 사고 싶어하는, 팔고 싶어하는 주식을 반대로 팔고 싶어하는, 사고 싶어하는 주문이 존재해야만 거래가 체결됩니다.

 

카카오주가
카카오 주식_카카오 주가

카카오 주식을 예로 들어봅시다. 카카오의 가장 최근에 매수된 가격은 463,000원입니다. 463,000원으로 카카오 주식을 매수하려고 하는 주문은 1,014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카카오 주식을 463,000원에 매수 주문을 넣어도 잔량 주에 대한 주문이 '모두' 체결되지 않는 한 체결되지 않습니다. 또한 해당 가격으로 카카오 주식을 팔고 싶어 하는 주문이 없어도 거래가 체결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정규시장 내에 체결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면 주문이 자동으로 취소되며, 다음 주식시장이 개장될 때 다시 주문을 해야 됩니다.

 

실시간 체결 주문 가격과 수량

이것들 말고도 작은 숫자로 파란 숫자와 빨간 숫자가 꾸준히 업데이트 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은 바로 실시간으로 체결된 주문의 주가와 수량이 표시되는 부분입니다.

카카오 주가
카카오 주식_카카오 주가

 

일반적으로 파란 숫자는 매도, 빨간 숫자는 매수를 표현하는 색입니다. 상단이 가장 최근 매매 내역을 표시하는 곳입니다. 삼성전자 주식을 예로 들어보면 원에 주가 매수되었습니다. 그 전에는 원에 주가 매수되었고, 그 전에는 주가 매도되었습니다.

 

정리

  1. 주식 호가창을 이용해서 단기적인 주가의 동향을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다. 특히 장기 투자자보다 단기 투자자 즉, 단타를 하는 투자자들이 주식 호가창을 많이 사용한다.
  2. 주식 호가창을 통해 투자자들이 해당 주식을 얼마나 사고 싶어하고, 얼마나 팔고 싶어하는 지에 대한 수요를 예측할 수 있다.
  3. 그러나, 주식 호가창은 눈에 보이는 대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주식 호가창 보는법 (심화) 편을 봐보자.

 

함께 보면 유용한 게시글

- 주식 필수 용어 (호가창)

- 주린이가 주식 차트 보는법

- 해외 주식 관련 정보 사이트

- 국내 주식 관련 정보 사이트

 

주식 호가창 보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가적으로 필요하신 정보가 있다면 위의 글들을 참고하십시오. 이 포스트가 유용했다면 댓글, 구독, 하트(공감)를 부탁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